가슴 보형물 제거 전·후로 초음파 검진이 필수인 이유는?
- 기자명 이주현 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 입력 2024.10.25 08:00

이상적인 신체 라인을 만들기 위해, 또는 가슴에 대한 콤플렉스를 극복하고자 가슴 성형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첫 수술의 만족스러운 결과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편이지만, 간혹 개인적인 불만족이나 보형물에 관련된 문제, 또는 부작용으로 인해 가슴에 넣은 보형물을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때 알아둘 것은, 가슴 보형물 제거는 결정 즉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안정적인 수술 과정과 결과를 위해서는 수술 전후 초음파 검진이 필수다. 가슴 보형물을 제거하기 전에는 보형물 특수검진을 통해 △가슴 보형물 파열 여부 △구형 구축 △위치 변화 △보형물 뒤집힘이나 회전 여부 등 보형물의 상태를 확인하고, 부작용이 생긴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만약 보형물 제거와 가슴 재수술을 동시에 진행한다면 △유방 종양 여부 △늑골 함몰 여부 △유선조직 분포 △지방조직의 두께 등을 함께 확인해야 한다. 이 결과를 토대로 보형물 종류, 절개 부위, 피막 제거 여부 등 구체적인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어서다.
또한 초음파 검진을 통해 유방에 혹(양성 종양)이 발견되는 경우라면, 이를 제거해야 더욱 안전하고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때 ‘진공흡인 유방생검술(맘모톰)’을 이용하면 유도 초음파로 병변 위치를 확인하면서 가슴 보형물을 제거하고, 유방 양성 종양을 완전히 절제하는 수술을 동시에 할 수도 있다.
유방은 가슴 보형물 제거 수술을 한 후에도 평생 관리가 필요한 만큼, 정기적으로 유방 초음파 및 유방촬영술 등의 검사를 받을 권한다. 초기 증상 없이 진행되는 유방암을 예방하고 조기 발견하기 위해서다. 또한 보형물 특수검진과 별개로, 유방암과 각종 유방질환을 발견하기 위한 초음파 검진도 꾸준히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도 새로운 유방 양성 종양이 발견될 경우, 진공흡인 유방생검술을 통해 안정적으로 유방 양성 종양 제거를 할 수 있다.
만약 가슴 보형물 제거를 고려하고 있다면 수술 전후로 초음파 검진을 꼼꼼하게 하는지, 검진 사례가 풍부한 곳인지, 초음파 장비가 고사양 최신 장비인지 등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초음파 검진에서 종양이 발견되었거나 조직 검사가 필요할 경우, 한곳에서 필요한 진료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관련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