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루고 미룬 위내시경, 이제는 해야 할 시점” [연말건강정산]

  • 기자명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입력 2024.11.18 14:00

이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숙제, ‘건강검진’. 행복하고 활동적인 2025년을 위해 필요한 검사와 현명하게 검사받는 요령을 포천우리병원과 함께 알아봅니다.

귀찮아서, 혹은 바빠서 위내시경을 미뤄둔 이들이 많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내시경 강국으로 평가받을 정도로 합병증 발생 위험이 적은 편이지만, 합병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내시경을 기피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하지만 위내시경은 국내 주요 암종인 위암을 발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두렵더라도 미뤄서는 안 된다. 그리고, 위내시경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면 사실 그렇게 무서운 검사법도 아니다.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사 이정원 과장(포천우리병원)의 도움말로 위내시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위내시경은 위암을 비롯한 위장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검사법이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위내시경은 위암을 비롯한 위장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검사법이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위암 조기 발견하는 위내시경, 올해 대상자는?
위내시경은 소화기 질환을 조기 발견·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진단 도구다. 특히 위내시경은 위암의 발생률 및 사망률을 낮춘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된다. 위암은 국내 암 발생 순위 4위이자 매년 수천 명의 사망자를 내는 질환이다. 모든 질환이 그렇듯 위암도 조기 발견 및 치료가 향후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초기에 이렇다 할 증상이 없어 빨리 발견하기 쉽지 않다.

증상이 없는 초기 위암을 발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주기적인 위내시경이다. 이정원 과장은 "위내시경 검사는 위와 십이지장의 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작은 병변도 놓치지 않고 발견할 수 있으며, 조직 검사도 바로 가능하기에 효율적인 방법이다"라고 말한다. 이어 "위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훨씬 수월해진다"고 말하면서 미루지 말고 위내시경을 꼭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위내시경을 통해 위암 위험을 높이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비롯하여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등 위암의 전구병변을 미리 확인하고 치료하면 위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정부는 40세 이상 성인 남녀에게 2년에 한 번씩 위내시경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국가검진 대상자는 짝수 연도에 태어난 이들로, 40세 이상 성인 중 짝수 연도에 태어난 이들은 무료로 위내시경을 받을 수 있다.

위내시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정원 과장은 위내시경 검사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다음은 이정원 과장이 전한 위내시경 관련 일문일답.

이정원 과장|출처: 포천우리병원
이정원 과장|출처: 포천우리병원

Q. 위내시경 검사 방법이 궁금합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내시경 장비를 입을 통해 식도, 위, 십이지장으로 삽입하여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전에 목 부분을 마취하거나 진정제를 사용해 불편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검사는 10~20분 정도 소요되며, 필요에 따라 검사가 끝난 후 추가적인 조직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검진 예약 및 준비 방법을 짚어주신다면요.
국민 건강을 보호하고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시행되는 국가건강검진은 모두에게 중요한 기회인데요. 위내시경을 비롯한 검사는 가까운 지정 병원에서 받을 수 있으며 사전에 예약을 통해 편리하게 검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받기 전에는 금식이 필요하며, 정확한 준비 사항은 예약 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Q. 검사 후 주의 사항이 있다면.
위내시경 검사를 받은 후에는 목이 마취되어 있으므로 1~2시간 동안 음식을 삼키는 데 주의해야 합니다. 또 진정제를 사용하는 일명 ‘수면 내시경’을 한 경우에는 검사 후 안정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전대는 절대 잡으면 안 됩니다. 아울러 검사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치료나 관찰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결과 상담 시 의료진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음 기사에서는 포천우리병원과 함께 대장내시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정원 과장(포천우리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Copyright © Mcircle Corp.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