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 통증.. 식도 곰팡이 때문이라고? ‘식도 칸디다증’ [1분 Q&A]
- 기자명 서종필 365늘속편한내과의원 전문의
- 입력 2025.03.02 09:00
Q. 명치 쪽에 이물감과 함께 통증이 있어서 위내시경을 받았습니다. 단순히 역류성식도염일 거로 생각했는데 제 식도에 곰팡이가 있다고 합니다. 식도에 곰팡이가 생긴다는 얘기는 처음 들어서 심각한 증상인 줄 알았는데, 의사선생님은 덤덤하게 설명해 주셔서 조금 당황했어요. 식도에 곰팡이 생긴 게 위험한 증상이 아닌가요? 치료가 쉬운 걸까요?

A. 질문자님의 증상은 식도 칸디다증으로 보입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식도 칸디다증은 증상이 비슷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원인과 치료 방법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만성 질환으로, 증상이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생활 습관과 관련이 깊으며, 식사 후 바로 눕거나 과식할 경우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교정과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식도 칸디다증은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발생하기 쉬운 질환입니다. 식도 내에 칸디다 곰팡이가 하얗게 끼면서 염증을 유발하며, 위내시경 검사에서 전형적인 소견이 보이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현미경 검사를 통해 확진하기도 합니다. 식도 칸디다증은 항진균제(곰팡이 치료제) 복용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보통 2주 정도의 치료 기간이 필요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흉부(식도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역류성 식도염이 동반되면 증상이 더욱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증상 호전을 위해 자극적인 음식, 커피, 밀가루 음식, 과식, 야식, 음주, 흡연 등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꾸준히 드시면서 경과를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서종필 원장(365늘속편한내과의원 내과 전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