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주름 치료, 형태별 원인 달라... ‘내 피부 상태’ 진단이 우선

  • 기자명 김진호 청담차오름의원 의사
  • 입력 2025.09.18 11:00
  • 수정 2025.11.11 10:41
출처: 하이닥
출처: 하이닥

목주름은 크게 가로 방향과 세로 방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 흔히 생각하는 주름은 가로 형태가 많지만, 요즘엔 세로 방향의 깊은 주름을 고민하는 분들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가로 방향으로 생기는 경우는 대부분 생활 습관과 유전성이 깊게 관련이 있습니다. 노화뿐 아니라 높은 베개 사용이나 오랜 시간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처럼 생활 속에서 자주 반복되는 행동들도 원인이 됩니다.

반대로 세로 방향의 주름은 목 근육의 과도한 긴장과 피부 탄력 감소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목 앞쪽의 특정 근육이 과하게 자주 수축하고, 탄력이 떨어지며 점차 얇아진 피부는 근육의 결에 따라 그대로 당겨지며 세로 형태로 깊은 골이 생기게 됩니다. 이처럼 두 가지 형태는 원인과 특징이 서로 달라, 이를 정확히 구분하고 각자에 맞는 적절한 관리나 시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 상태 따라 맞춤 시술... "필러, 콜라겐 부스터, 레이저 등"
가로 목주름과 세로 목주름은 생기는 원인이 달라 기본적으로 치료 접근법이 다릅니다. 실제 임상에서는 가로 세로 모양과 깊이뿐만 아니라, 각자의 피부 상태나 노화 정도에 따라 복합적으로 치료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먼저 가로 주름은 해당 부위가 접힌 채로 지속되어 더욱 깊어지는 형태이기 때문에, 주로 접히는 부분에 히알루론산 필러를 자연스럽게 채워 다른 피부와 단차를 맞추는 시술을 주로 진행합니다. 필러는 제품에 따라 밀도와 점성 등이 다르기 때문에, 목주름을 꼼꼼하게 확인한 뒤 적합한 타입의 필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가 얇은 목 부위에 점성이 단단한 필러를 사용하면 오히려 그 부분이 볼록하게 눈에 띄어 부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묽은 필러는 주름에 자리 잡지 못해서 기대하는 효과를 얻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실제 임상에서는 가로·세로라는 형태만 보고 치료법을 결정하지 않고, 환자분의 피부 상태를 전반적으로 고려해 치료를 계획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피부 자체가 얇아지고 콜라겐이 부족한 상태라면, 쥬베룩 같은 콜라겐 부스터를 사용하여 피부 속부터 콜라겐을 자연스럽게 보충하며 주름이 완화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살집이 많아 주름이 접히기 쉬운 케이스는 티타늄, 울쎄라와 같은 레이저 장비로 탄력을 높이는 방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때 어떤 장비가 더 적합한지는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판단하고 적절한 에너지로 치료를 진행하는 의료진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풍부한 경험 갖춘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거쳐야
목주름 치료를 생각할 때는, 어떤 시술이 효과적인지 뿐만 아니라 혹시나 생길 수 있는 불편함이나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에 대해서도 신중히 생각해야 합니다. 목 부위는 얼굴보다도 피부가 민감하고 얇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시술이라도 시술자의 숙련도가 부족하거나 과도하게 욕심을 내어 진행하면 오히려 결과가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러든, 보톡스든, 레이저든 모든 치료 방법은 충분히 숙련된 의료진이 피부 상태를 꼼꼼히 확인한 다음, 신중하게 선택해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때문에 환자의 입장에서는 무조건 어떤 시술이 좋다거나, 어떤 제품이 우수하다고 접근하기보다는 자신의 피부 상태에 어떤 방식이 맞는지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하고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전문가 칼럼은 하이닥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Mcircle Corp. All rights reserved.